💰

용돈

“헤엑? 진짜로?”
1학기 어느 날, 우리 학교에 단체심리상담을 하러 오신 선생님께서 하신 말씀이다. 우리 반은 그 때 3개의 조로 나뉘어 각 교실에서 선생님들께 상담을 받았는데, 내가 속한 조의 선생님께서는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시다 우리에게 매월 용돈을 얼마나 받냐고 물었다. 그러자 한 여자아이가 이렇게 말했다.
“전 한 달에 20만원 좀 넘게 받아요.”
그러자 선생님께서는 그 아이가 지금까지 봐온 초등학생들 중에서 거의 가장 많은 금액을 받는 것 같다고 말씀하셨다. 그 아이는 평소에도 어른 흉내를 내며 비싼 학용품이나 명품 로고가 박힌 집게핀과 신발 등을 사서 은근히 자랑을 했는데, 그럴 때마다 나는 ‘○○이는 왜 자꾸 저런 걸 자랑할까?’나 ‘근데 쟤는 도대체 용돈을 얼마나 받는 거야?’라고 속으로 생각하곤 했다. 그러다가 그 아이가 원래 허영심이 많고 용돈도 무척 많이 받는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그 아이가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에게 용돈이 20만 원이나 필요할까? 매일경제에 따르면, 용돈을 받는 초등 저학년의 평균 용돈은 약 2만원, 초등 고학년은 약 3만 4천원, 중학생은 약 4만 7천 원, 고등학생은 약 8만 5천 원이었다. 또한, 세종시 교육청에 따르면, 학생의 약 35%가 용돈을 정기적으로 받지 않는다. 즉, 용돈 20만 원은 평균의 약 6배나 되는 금액이다.
초등학생에게 용돈 20만원은 적절하지 않다. 용돈을 지나치게 많이 받게 되면 제대로 된 경제 관념을 가질 수 없어 미래에 바람직하지 못한 경제활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 바람직한 경제 활동이란, 자기 능력과 상황에 따라 알맞은 물건을 소비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 지나치게 명품을 많이 사 SNS에 올려 자랑하는 등 자기 나이대에 맞는 행동보다는 어른 흉내를 내려고만 할 수도 있다.
과도한 용돈은 학생들에게 잘못된 소비 습관을 심어준다. 용돈은 자신이 노력해서 얻는 돈이 아니다. 따라서, 노력 없이 얻은 돈으로 비싼 물건들을 소비하는 습관이 생기면, 어른이 되어 자신의 경제적 능력에 맞지 않는 사치품이나 명품을 소비할 확률이 높다.
성적이나 심부름 등에 대한 보상으로 용돈을 과도하게 지급하는 것도 문제다. 전북도민일보에 따르면, 무언가에 대한 보상으로 무분별하게 용돈을 지급한다면 아이들이 모든 일을 돈의 가치로 평가하게 될 수도 있다.
이와 달리, 적절한 수준의 용돈은 청소년들의 경제 교육에 큰 도움이 된다. 양산시민신문에 따르면, 정기적인 적절한 수준의 용돈 지급은 청소년들의 향후 바람직한 저축, 투자, 소비 등의 경제행위에 도움이 된다. 이 때, 투자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투자를 위한 자금을 따로 지급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무조건 용돈을 많이 주고 아이가 스스로 투자하기를 기대하면 투자하기는 커녕 다른 비싼 물건을 사는 데에만 용돈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용돈을 받는 청소년의 돈 관리 능력이 받지 않는 청소년보다 훨씬 더 뛰어나다. 소년한국일보에 따르면,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만큼의 용돈을 받아 용돈기입장까지 쓰는 경우 더욱 효과적인 경제 교육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허핑턴 포스트에 따르면, 용돈을 받는 10대 중/고등학생들은 용돈 지급이 바람직한 경제 관념을 가지는 데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나는 현재 정기적인 용돈은 지급받지 않고 있다. 원래 초등 1-2학년 때에는 하교 후 친구들과 함께 매점을 가 간식을 자주 사 먹었기 때문에 한 달에 1만 원의 용돈을 받았다. 그러나, 3학년 때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용돈을 지출할 곳이 없어져 자연스럽게 아직까지도 정기적인 용돈을 받지 않게 되었다. 그 대신, 5학년이 되며 사고 싶은 물건들이 많아지자 미리 성적 관련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면 원하는 물건 1개를 사고거나, 아빠가 간간히 내는 영어 퀴즈들을 맞추면 소액의 돈을 받으며 용돈을 받았다. 그러나, 중학생이 되면 스스로 지출해야 될 물건들도 많아지고, 지금부터라도 직접 소비 습관을 길러보고자 해 나는 몇 개월 전부터 부모님께 중학생이 되면 용돈을 달라고 요구하기 시작했다. 결국 부모님께서는 2024년부터는 용돈을 한 달에 5만 원씩 주기로 결정하셨다.
용돈을 적절한 방법으로 받고,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청소년의 경제 교육에 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잘못된 방법으로 받거나 사용한 용돈은 오히려 아이들에게 독이 된다. 따라서, 용돈은 정기적으로 나이에 맞는 금액을 받아야 하며, 사용할 때에는 돈의 소중함을 느끼며 아끼면서 사용해야 한다. 나 역시 중학생이 되어 용돈을 받게 되면 내가 정말 필요하거나 정말 원하는 것에만 소중히 사용하기로 결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