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가 인터뷰

지금까지 자신이 문장의 숲에 발행한 작품에 대해서 짧게 설명해 주세요. 독자들에게 추천할 만한 글 순서대로 설명해 주세요.
나는 7개의 작품을 웹진에 발행했다. 웹진에 올라온 작품들은 모두 서평이다. <레 미제라블>,<하얼빈>,<페인트>,<체리새우>, <소년이 온다> 등을 읽고 글을 썼다. 대부분 내용을 분석하고 교훈이나 메세지를 찾는 글이다. 나는 독자들에게 <레 미제라블>, <소년이 온다>, <체리새우>, <페인트>, <하얼빈> 순으로 추천하고 싶다. <레 미제라블>은 내가 처음 썼던 서평이라 개인적으로 좋은 기억이 있다. 그리고 <소년이 온다>는 쓰는 과정에서 작품의 주제인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많이 조사해보아 다양한 정보를 잘 이용해 쓴 . 나머지는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었을 것 같은 책이나 내 생각이 많이 들어간 서평 그간 서평을 쓰면서, 글을 쓰기 전에 작품의 전체적인 줄거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작가는 자신의 메세지를 줄거리에 담아 독자들에게 전달한다.서평은 작품의 주제와 작가가 말하고자하는 바를 다루는 글이기 때문에 줄거리를 파악한 뒤 글을 쓰는 것이 훨씬 글을 정리하기 쉬웠다.
부모님이나 주변 사람들이 자신의 글을 읽고 어떤 피드백을 해주었습니까? 그리고 그 피드백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끼쳐습니까?
엄마가 내 글을 읽고 글쓰기를 배우기 전보다 훨씬 간결하고 짜임새있게 글을 썼다고 칭찬해주셨던 것이 기억난다. 글을 처음 썼을 때는 피드백에서 고쳐야 할 점이 더 많았는데, 점점 쓰다보니 지금은 칭찬도 많이 듣는다.
글을 잘 쓰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다시 쓰기와 서평을 통해 글을 쓰는 연습을 하고, 가끔 내가 어려워하는 문법을 공부하기도 한다. 문법을 공부하면 글을 쓸 때 문장의 정확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문법은 언어를 사용하는 규칙같은 것이기 때문에 문법을 잘 알면 문장 내의 오류를 줄일 수 있다.
글쓰기 훈련이 자기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생각합니까(생활과 공부 측면으로 나눠서 써주세요)
나는 글쓰기를 학원에서 배우기 전, 서술형 문제의 답변을 지나치게 길게 쓴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글쓰기를 배운 뒤 요약하는 법을 익히자 서술형 문제를 필요한 내용만 간략하게 쓸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일상 생활에서도 나의 생각을 정리해서 말하는 것이 쉬워져 학교와 집에서 글쓰기를 배우기 전보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었고, 이는 토론이나 반박을 할 때도 나를 유리하게 만들어주었다.
평소에 배우고 경험한 것들을 어떤 식으로 기록하고 관리하고 있습니까?
항상은 아니더라도 학교나 학원에서 배운 내용을 간략하게 노트에 기록하고 있다. 이 때 적은 노트는 시험 준비를 할 때 쓰거나 복습할 때 유용하게 사용한다.
글을 쓸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이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습니까?
이미 쓴 내용을 퇴고하는 과정에서 내용을 구체화 하는 것이 어려웠던 것 같다. 쓴 글을 퇴고내용이 너무 피상적. 그래서 자주 내가 글을 구체화해야 는데, 이 때 어떤 내용을 더 써야할지 고민하느라 시간과 에너지를 많이 썼다.
평소에 독서는 얼마나 하고 있습니까?
중학생이 된 후, 독서량이 많이 줄어들었다. 하지만 서평을 쓸 때를 포함해서 한달에 최소 1, 2권은 읽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중학생이 되면서 초등학교에 비해 수행평가도 자주 있고, 보충해야할 과목도 많아졌다. 그런 이유 때문에 책을 읽을 시간이 많이 줄어든 것 같다.
지금 쓰고 있는 글은 무엇이고 앞으로 어떤 글을 쓰고 싶습니까?
풍자소설 <동물 농장>을 바탕으로 서평을 쓰고 있다. 사회주의를 풍자한 <동물 농장>의 내용을 분석하고 자본주의의 문제점 또한 비판하는 글이다. 나는 앞으로 쓸 글에 대한 게획은 없다. 그러나 최근에 지금까지 쓴 글을 모아 책으로 만들자는 얘기를 들었다. 내가 쓴 글을 책으로 만들면, 지금까지 써온 글을 보며 내가 어떻게 발전했는지를 볼 수 있어 뿌듯할 것 같다.
아직 글쓰기를 어려워하거나, 글쓰기 습관을 만들지 못한 친구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습니까?
나도 예전에 글쓰는 것을 어려워했다. 글쓰는 기술을 발전시키려면 문법을 충분히 익히고 글을 여러번 써보면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주기적으로 피드백을 받으며 글을 고치는 것을 반복하다보면 글쓰기가 자연스럽게 늘 수 있다. 하루에 30분만 투자한다고 생각하면 쉽다. 하루 목표치를 정해놓고 자주 하는 것을 추천한다.